내신
▶ 전반적인 시험 난이도
[단원별 최상위 난이도 문항의 집합]
이번 시험은 한마디로 ‘최상위’ 문항 모음.Zip 이었습니다. 출제 단원이 지구과학인 3단원 ‘태양계’, 7단원‘수권과 해수의 순환’ 그리고 생명과학의 5단원 ‘동물과 에너지’ 소화계였는데, 서일중답게 3단원에서 출제된 문제 하나하나가 모두 예사롭지 않은 킬러 문항으로 출제가 되었습니다. 특히 단순히 개념을 묻는 문제들이 아닌 주어진 자료와 지문을 분석하며 풀어야 하는 문제들이 아이들의 체감 난이도를 높였을 것으로 해석되며, 7단원 수권 파트 역시 신유형의 최상위 난이도 문항이 출제가 되었습니다. 오히려 생명과학의 난이도는 평이하였는데, 전반적으로 타학교 대비 보기가 ㄱ~ㅁ까지 5개가 주어진 ‘보기 중 옳은 것을 고르시오’와 같이 [오개념]을 짚어내는 문제들이 다수 출제되어 평상시에 개념을 꼼꼼하게 암기하고 함정 문항을 많이 풀어본 학생이 매우 유리했을 시험으로 분석됩니다.
▶ 이번 시험 킬러 문항
[작정하고 어려운 태양계 좌표, 연계된 조석 현상]
이번 시험 킬러 문제는 모두 지구과학에서 출제가 되었는데, 지구과학 4번, 10번, 18번으로 해석됩니다. 지구과학 4번의 경우 위도별 염분(저위도와 고위도는 낮고 중위도는 높음)을 미리 알고 있으면 해석하기 쉬웠던 문항이나, 그림(2)를 통해 현장에서 새롭게 해석해야 하는 학생들에겐 어려웠을 것으로 보이고, 10번의 경우 학교 선생님께서 매우 강조했던 기조력에 의한 밀물과 썰물을 3단원 태양계 개념과 함께 융합하여 난이도를 매우 높였습니다. 이어 18번이 이번 시험의 최고 킬러 문항인데, 천구 좌표계를 이용하여 해가 달의 위상을 분석하는 문항으로 보기 하나하나가 까다로웠을 것으로 예사됩니다. 다행히도 이번 지구과학 모두 우리 가인 학생들은 개념톡톡 자료집은 물론, 직전 수업에서 이미 3번 이상 풀어보았던 문항으로 잘 풀어주었습니다.^^
▶ 적중 문제와 홍쌤의 만점을 위한 수업!
이번 시험 범위가 역대 서일2 최상 난이도인 3단원 태양계와 7단원 수권, 암기량 폭발 5단원 ‘소화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수강생 중 만점자는 물론, 29점과 28.5점 등 고득점을 받은 학생들이 매우 많았습니다.^^ (실제 1/3 이상의 학생들이 26점 이상을 받아왔습니다.^^) 특히 이번 시험에 출제된 대부분의 실험 자료들이 개념톡톡 자료집은 물론, 핵심톡톡 ‘내신만점 모의고사’자료집에서 아이들이 직접 그려보고 분석한 그래프 자료 위주로 똑같이 나왔습니다.
이번 가인 홍석원T의 서일중2 시험대비 수업은 개념톡톡(개념분석)▶핵심톡톡(천기누설자료, 최다 연계 자료, 서일중2 맞춤형 필기, 배부 자료 분석)의 자체 교재를 구성하여 기본부터 심화까지 매우 철저히 수업하였으며, 평상시에도 공부할 수 있도록 ‘내신만점 모의고사’ 자료집을 배부하여 만점을 노릴 수 있을 충분한 양의 공부를 하였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소홀히 넘길 수 있는 교과서 귀퉁이에 수록된 자료들을 꼼꼼히 살펴보았던 것이 시험에 고스란히 출제되었으며, 특히 배점이 가장 큰 문항도 개념수업 1, 2회차에서 다뤘던 내용이 매우 유사하게 출제되어 부분의 아이들이 잘 맞춰줬습니다.^^